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핸드폰 사는 거 어려워요. 그래서 공부했습니다. (폰 용어, 폰 구매팁)

by 크크썬 2020. 8. 16.

핸드폰 폰용어, 폰구매팁

폰을 바꿔야 할 때가 왔습니다. 

원래 폰을 험하게 써서 네 귀퉁이 중 한 곳만 빼고, 전부 액정이 나갔는데 이건 문제도 아닙니다.

하단부는 직접 터치가 안 돼서 터치펜을 써야 하고, 화면 전체가 주기적으로 까매져서 필요할 때 쓰질 못하고 있어요.

1분만 넘어가도 휴식이 필요한 폰이라니. 이제 감당이 안 됩니다.

폰 바꾸기 귀찮고, 호구 잡혀 사는 건 더더욱 싫어 거의 한 달가량을 미뤄왔는데 더는 버틸 수 없게 됐어요.

 

 

그런데 저만 핸드폰 사는 게 어려운가요? 출시가 그대로 주고 개통하는 건 너무도 쉽겠죠?

가성비 좋은 폰 저렴하게 구매하고 싶은데, 폰에 대해 아는 게 없더라구요.

그래서 공부했습니다. 폰 관련 용어, 구매팁 모아 봤습니다. 

 

1) 기기변경, 번호이동 차이

- 기기변경 : 통신사 유지

- 번호이동 : 통신사 변경

둘 다 핸드폰 번호는 바꾸지 않고, 기존 번호로 유지한는 건 똑같아요. 차이는 통신사 변경 여부죠.

통신사 입장에서는 다른 통신사의 고객을 자기 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번호이동 보조금을 가장 많이 주겠죠?

그래서 번호이동이 조건이 더 좋다고 합니다.

그치만 저는 가족결합으로 묶여 있어 통신사는 유지하고, 기기변경만 해야 할 것 같아요.

 

2) 선택약정, 공시지원 둘 중 하나만 선택 가능 (중복 불가)

- 공시지원할인 : 통신사에서 정한 할인액을 기계값에서 할인

- 선택약정할인 : 요금제에서 매월 25% 할인

둘 다 통신사에서 할인해주는 것으로 하나라도 혜택을 받으면 통신사 24개월 약정에 걸린대요.

선택약정은 통신사마다 12개월도 선택할 수 있다는데, 제가 현재 kt에서 12개월 선택약정으로 요금 할인 받고있어요.

참고로 공시지원금은 높은 요금제를 쓸수록 지원금이 높아집니다.

 

 

3) 할부, 현금완납 차이

- 할부 : 말 그대로 기계를 할부로 내는 방식으로 12~36개월까지 가능하고, 할부이자 붙음

- 현금완납 : 기계값을 현금으로 일시불 완납으로 끝

 

4) 기타 폰 관련 용어

- 확정기변 : 중고로 샀을 때 통신사에 기기를 변경했다는 사실을 알리고, 전상상 단말기에 본인의 유심을 등록하는 것

- 유심기변 : 새로운 또는 중고 기기에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을 넣어서 사용하는 것

- 전환기변 : 4g에서 5g로 변경

- 할부원금 : 기기 출고가에서 공시지원금과 추가 지원금을 제외한 금액

- 자급제 : 대형마트나 가전매장,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공기계 구입 후 원하는 통신사에서 개통하여 사용하는 방식

- 부무 : 부가서비스가 없음

 

5) 이벤트에 속지 말자!

폰 대리점마다 붙은 몇 주년 이벤트, 고객 감동 이벤트, 한정 수량 이벤트 이런 건 없다고 합니다.

신제품 출시, 재고처리 등등 여러 이유를 붙여 저렴하다고 광고하는데 실상은 아무것도 없대요.

화려한 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그냥 정책보고 구매하라고 하네요.

 

6) 판매자의 언변에 넘어가지 말자!

선택약정, 공시지원 할인은 통신사가 할인해주는 것으로 어디서나 받을 수 있는 혜택인데, 판매자가 할인해주는 것처럼 생생낸다고 합니다. 미리 선택약정 또는 공시지원 중 정해두고 상담받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