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생활이 된 마스크, 제대로 알고 써요! (에어로졸 차단 효과 마스크)

by 크크썬 2020. 8. 18.

생활이 된 마스크 (마스크 종류, 에어로졸은 무엇, 에어로졸 차단 마스크)

 

코로나 장기화로 이제 마스크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죠?

마스크를 한 몸처럼 착용하고는 있는데, 정확히 알고 쓰는 경우는 드물어요. 저만 해도 그렇고요.

코로나 재확산으로 마스크에 대해서 알아봐야 할 일이 생겨 겸사겸사 정리한 내용 공유합니다.

 

<마스크 종류와 비말 차단 효과>

1. 보건용 마스크

- KF99 : 평균 0.4㎛입자를 99%이상 차단

- KF94 : 평균 0.4㎛입자를 94%이상 차단 

- KF80 : 평균 0.6㎛입자를 80%이상 차단

* KF는 Koreaa Filter의 약자

* ㎛(마이크로미터)는 미터법에 의한 길이의 단위로 1㎛=100만분의 1m

 

 

코로나19 바이러스는 0.2㎛ 이하로 크기는 작지만, 입에서 나오는 비말은 5㎛ 이상 크기로 바이러스가 침방울에 섞여 나오기 때문에 KF80 마스크로도 바이러스 차단 효과가 충분하다고합니다.

병원 근무자 등은 KF94, KF99 보건용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고, 일반인은 KF80을 사용해도 효과가 있대요.

 

2. 덴탈마스크 : 평균 0.6㎛입자를 55%~80% 정도 차단

3. 비말차단용 마스크(KF-AD) : 평균 0.6㎛입자를 55%~80% 정도 차단

* KF-AD란 Anti Droplet으로 미세 물방울 차단을 뜻함

<참고 : 식약처 인증 마스크 등급별 비교>

 

덴탈마스크와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겉면에 방수층이 있어 비말을 어느 정도 차단합니다.

그러나, 밀집된 곳이나 코로나 감염 우려가 있는 곳에서는 안전하게 KF80 등급 이상의 마스크를 권고합니다.

 

4. 일반 면 마스크, 일반 부직포 마스크 : 안 쓰는 것보다 나을 뿐, 비말 차단 효과는 거의 없음

 

 

<에어로졸 차단 효과 마스크는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코로나19의 공기 전파 가능성을 인정했죠?

실제 최근 파주 스타벅스 집단 감염은 미세입자를 통한 에어로졸 전파로 드러나기도 했고요.  

공기 감염은 비말의 수분이 날아간 후에 남은 바이러스가 공중에 떠다니다가 호흡기로 감염되는 걸 말하고, 이때 바이러스는 5㎛ 이하 입자로 에어로졸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참고로 비말 감염은 5μm 이상 큰 비말 입자에 실린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을 의미합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의 설명은 비말차단용 마스크로도 에어로졸과 작은 침방울은 어느 정도 차단해 준다고 해요.

그러나,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공공장소에서 다른 사람과 거리 두기가 어렵다면 KF80 이상의 마스크가 에어로졸 감염을 막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결론>

비말 감염이든 공기 감염이든 비말차단용 마스크로도 어느 정도는 차단되지만, KF80등급 이상의 보건용 마스크가 감염 예방에는 효과적입니다. 덥고, 답답하더라도 밀폐된 공간이나 공공장소에서는 KF80 등급 이상의 마스크를 착용합시다!

댓글